서브배경이미지
교과목
개요
스포츠심리학
(Psychology of sport)
스포츠 장면에서의 인간행동을 분석, 이해하고 예언하며, 통제하는 과학으로서 스포츠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의 원리와 기술을 제공하려는 학문이다. 연구영역은 성격, 동기, 불안 등 개인이 지닌 심리적 요인과 집단응집, 리더십, 사회적 촉진 등 개인을 둘러싼 사회적 요인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을 살펴보고, 이러한 요인들이 스포츠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탐구하려 경기력의 극대화를 위한 방법을 탐색하고 개발하는 심리학자로서의 기초적 소양을 제공한다.
운동생리학
(Exercise physiology)
운동을 성립시키는 배경, 지배, 발현, 지속시키는 능력 및 운동의 영양 및 에너지의 관계를 이해하고, 운동특성에 따른 트레이닝 방법을 소개하여 건강증진과 스포츠 경기력 향상에 필요한 기본 원리를 이해한다.
스포츠사회학
(sociology of sport)
다양한 사회학적 이론에 근거하여 스포츠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다양한 사회현상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제도로서 스포츠, 문화로서 스포츠의 다양한 제반지식을 습득한다.
트레이닝방법론
(Theory of Training Method)
스포츠현장에서 운동능력의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트레이닝의 방법, 트레이닝의 일반이론 등에 관하여 익히게 되며, 체력요소별 트레이닝 방법 소개 및 트레이닝 프로그램의 작성 능력을 배양한다.
생활체육지도론
(Teaching Methods in leisure & sport science)
생활체육의 특수성을 이해하고, 체육영역에서 생활체육이 차지하는 비중과 특수성,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지도자의 자질, 각 영역별학습지도방법을 이해하고 실습함으로써 효율적인 지도를 통해 피교육자가 발육, 발달과 체력 및 운동기능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여 생활체육의 필요성과 가치를 알고 실천할 수 있는 즐거운 체육 시간이 되도록 하는 동기유발 방법을 습득한다.
건강관리
(Health care)
운동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배우고 질병과 운동의 관련성을 이해함으로써 현장에서의 운동 지도 및 상담 능력의 배양과 운동처방 관련 과목 습득을 위한 기초를 익힌다.
레크리에이션론
(Theory of Recreation)
현대사회의 특징과 여가와 건강생활을 관련지어 현대생활에 필요한 레크리에이션에 대한 바른 인식과 지식을 터득하고 즐거운 생활을 위한 프로그램의 기획, 평가대책을 세울 수 있는 기능을 익힌다.
특수체육
(Physical Education for the Disabled)
특수체육과 일반체육 간의 차이점, 특수체육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특수체육에 필요한 제반사항과 장애에 대한 소개를 통하여 특수체육을 개괄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운동영양학
(Exercise Nutrition)
운동의 효과를 최대한 높일 수 있는 식생활의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건강을 위한 효율적인 영양섭취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강좌에서는 운동을 할 때 사용되는 에너지들의 대사에 대한 개념을 먼저 이해하고 각종 영양소들, 즉 탄수화물의 운동, 단백질과 운동, 지방과 운동 및 무기질 그리고 수분과 운동이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학습한다.
운동상해 및 응급처치
(Sport injury and first Aid)
스포츠 활동 중 발생하는 각 신체별 상해에 대한 예방, 진단, 처치, 재활을 통하여 상해를 최대한 방지하고 사고발생 시 신속한 진단과 처치로 인명을 구하며 재활운동을 통하여 조속히 정상으로 복귀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노인체육
(aging & sport)
인간의 성장과 발달 및 노화에 따른 심리적, 생리적 및 사회학적 변화특성과 운동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검토한다.
유아아동체육
(P.E. of infant & juvenile)
생애주기별 체육활동중 유아 및 아동에게 적용할수 있는 지식체계를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지도체계를 익힌다.
에어로빅스
(Aerobics)
에어로빅에 대한 이론과 중ㆍ고급 에어로빅 스킬에 대한 교육과 실습을 행하며 여기서 습득한 지식을 토대로 전반적인 지도방법 및 과정을 이해하고 지도능력을 배양하며 한다.
수영
(Swimming)
수영의 역사 및 관련된 기초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초영법을 습득한다.
동계스포츠
(Winter Sports)
겨울철에 행할 수 있는 다양한 스포츠종목에 대한 기초 및 전문기술, 경기규칙, 심판법을 익히고 나아가 스포츠의 기초적 이론과 과학적 사실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지도와 프로그램 처방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웨이트트레이닝
(Weight Training)
자신에게 알맞은 운동강도, 운동빈도, 운동지속시간 등을 계획하여 자신의 체력을 스스로 기르고 체력단련에 의한 효과를 이해하는 것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여, 각 부위별 체력을 육성하여, 전문 체력요소를 기르기 위해 운동 처방의 과학적인 원리를 적용하도록 강의와 트레이닝을 겸한다.
요가
(Yoga)
일반적인 생활에서의 피로감, 마음의 갈등, 질병에 대한 예방이나 도움이 될 수 있는 요가수행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요가에 대한 기본개념을 설명하고 기본자세와 각 신체에 관한 도움이 되는 자세를 실제 훈련을 통해 지도할 수 있는 지도자를 양성한다.
테니스
(Tennis)
테니스의 역사, 경기방법, 경기규칙, 매너, 각종 세계대회의 성격과 배경, 그리고 테니스에 있어서의 역학적인 원리 등을 이해한다. 또한 경기에 필요한 기초 및 응용기술을 습득하여 경기능력을 기르고, 지도법 및 심판법을 익힌다.
마사지 및 테이핑
(Massage & Tapping)
체육장면에서 일어나는 상해에 대하여 치유는 물론 예방을 위한 테이핑법을 숙달시킴으로서 상해 발생 시 신속한 조치, 상해예방에 조력함으로써 스포츠인의 보호와 경기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다.
하계스포츠
(Summer Sports)
여가증대에 따른 다양한 해양스포츠의 새로운 기능과 기술을 습득하여 체육지도자로서의 자질은 물론 훈련을 통하여 자신의 능력과 인내력을 향상시킨다.
배드민턴
(Badminton)
배드민턴 경기의 기본기술, 응용기술, 단식, 복식 경기의 기술과 전술 등을 체계적으로 익힘으로써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기른다.
골프
(golf)
골프경기에서 기초 및 전문기술, 경기규칙, 심판법을 익히고 나아가 스포츠의 기초적 이론과 과학적 사실을 바탕으로 효과적인지도와 프로그램 처방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육상
(Field)
육상(필드)에서는 도약과 투척경기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며, 이에 관련된 과학적인 이론과 트레이닝 방법을 숙지시키는 것을목표로 한다. 운동과 연관된 다양한 유형별 동작들을 익혀 실제 경기에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사회복지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의 개념, 사회복지의 가치와 이념,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먼저 이해한 후 사회복지학의 연구 및 실천 방법, 사회복지의 미시적 분야와 거시적 분야, 사회복지 실천 방법론과 사회복지 정책과 제도, 사회복지 실천의 주요 분야 그리고 사회복지 학문으로서의 연구전망과 사회제도로서의 실천적 전망을 살펴본다.
사회복지실천론
(Social Work Practice Theories)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 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기초 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 철학과 가치, 통합적 시각, 사회복지실천 관계론 및 과정론, 사회복지실천 대상 별 실천모델, 사례관리 등을 검토한다.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Welfare and Practice)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접근하는 사회복지실천방법으로써 지역사회 원조기술의 이론과 방법을 습득하고, 나아가 다양한 실천분야를 이해함으로써 지역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전문 사회복지사로서의 능력을 배양하고 향상시킨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kills and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
개인과 가족, 집단의 사회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기술, 기법, 지침 등에 초점을 맞춘다. 특히 사례연구와 역할연습을 통해 실천기술, 기법, 지침을 실천 대상에게 적용하며, 실제에 개입하고 평가하는 연습을 강조한다.
사회복지조사론
(Research Methods for Social Welfare)
이 과목에서는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 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기초 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 철학과 가치, 통합적 시각, 사회복지실천 관계론 및 과정론, 사회복지실천 대상 별 실천모델, 사례관리 등을 검토한다.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정책의 이념체계를 이해하고 복지수준을 나타내는 사회지표의 의미, 한국의 사회지표체계 등을 이해하게 된다. 사회복지정책의 각론으로, 가족정책, 빈곤정책, 노동정책, 사회보장정책, 환경정책 등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불평등의 발생원인과 그 완화대책으로서 조세정책의 중요성과 방법론을 이해하게 된다.
장애인복지론
(Social Services for the Handicapped)
사회복지분야의 한 영역으로서 장애인문제와 장애인복지에 관한 제반이론과 실천영역의 현황과 과제를 이해하고 학습한다. 장애에 접근하는 시각을 포함한 가치와 이념에 대한 이해, 장애문제에 대한 이해, 장애인을 위한 사회적 서비스, 정책과 제도 등이 포괄적으로 다루어져야 한다는 관점에 근거하여 장애인복지의 가치, 이론, 기술에 대한 균형을 유지하면서 한국의 장애인복지 분야의 사회복지사로서 실천능력을 향상시킨다.
아동복지론
(Child Welfare)
아동복지의 개념과 가치에 대한 이해, 아동복지의 역사, 정책과 제도, 실천대상과 관련 서비스, 실천 방법과 기술 등의 이해를 도모한다. 나아가 한국에서 사회복지사들이 관여하는 아동복지 관련영역을 고찰함과 아울러 외국의 아동복지에서 우리의 현실에 적응 가능한 부분을 모색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
(Social Work Practicum)
현장실습을 통해 사회사업의 가치 및 윤리, 지식 그리고 사회사업실천과정 및 기술을 실제에 적용함으로써 전문직의 사명감과 실천능력을 겸비한 사회복지실천가를 교육, 훈련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과목은 실천교육으로 적합한 사회복지 실무현장에 학생들을 배치하여 1주일에 하루 (8시간) 실제로 사회복지기관에서 교육받도록 한다.
가족복지론
(Social Work with Families)
현대사회에서 여러 사회적 여건에 따라 변화하는 가족을 이해하기 위하여 가족구조, 가족관계, 가족의 기능, 가족의 생활주기, 가족문제 등에 관해 학습하고 가족복지 정책과 서비스현황 등에 관하여 고찰한다. 그리고 가족복지 서비스 대상, 가족의 문제에 대한 사정과 치료적 접근 등을 교육한다.
정신건강론
(Mental Health Problems)
현대 정보사회에서 야기되는 정신건강의 문제를 예방적 측면에서 연구하여, 정신장애인의 치료 및 재활에 대한 이론 및 사례를 연구한다.
아동발달
(Child Development)
영·유아의 성장발달을 다루어 영·유아의 이해에 필요한 여러 발달이론과 영아기·유아기·아동기의 발달을 체계적으로 배운다. 발달이상의 원인 및 지도를 다루어 효율적인 학습지도가 이루어지도록 돕는다.
보육실습
(Nursery Practice)
현대사회의 산업화, 도시화에 따른 여성의 사회참여 증가로 급증하고 있는 보육시설에 대한 실습을 통해 유아교육의 다양한 현실적인 모습, 어린이들의 놀이와 생활의 실태, 교사들의 생활과 교사집단의 모습 등을 직접, 구체적으로 접촉하는 기회가 되며, 교사로서의 능력과 태도를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아동 음악과 동작
(Child Music and Movement)
유아의 정서발달을 위해 아동 음악과 동작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아동 생활지도
(Guidance for Young Children)
유아교육기관 현장에서 유아교사가 유아에 대한 효과적인 생활지도를 하도록 하기 위해 유아생활지도의 개념, 유아행동이론, 실제지도방법, 문제유형 등을 살펴보고, 생활지도 계획을 수립하고 실제 활동을 적용해 봄으로써 교사의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놀이지도
(Guidance of Play for Young Children)
유아놀이를 효율적으로 유아교육현장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놀이와 유아교육과의 연관된 제반이론들을 다루며 여러 학자들이 제시하는 유아놀이의 특성 및 놀이의 교육적 가치와 놀이가 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제시함으로써, 놀이의 중요성과 놀이에 관한 이론을 정립할 수 있다.
보육과정
(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유아교육과정의 개념과 철학적, 사회적, 심리학적 기초 이론들을 알며,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요소를 파악하고, 우리나라와 외국의 대표적 유아교육프로그램을 이해, 비교를 통하여 스스로 교육과정을 편성, 개발 할 수 있는 교사로 양성한다.
아동문학
(Children's Literature)
문자 학습 이전의 유아를 위한 문화적 경험에 관계되는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는데, 특히 취약 전 교육기관의 교육프로그램에 필요한 교재 선택과 표현방법 및 교재제작을 통한 교육기술을 실습한다.
사회복지법제론
(Social Welfare and Law)
사회복지법의 기본시각으로, 사회복지법의 개념, 생존권, 사회복지의 가치와 목적 및 일반 원리를 고찰하고 사회복지법제의 생성과정과 범위 및 구조를 파악한 후, 우리나라 사회복지법의 분야별 법 내용들을 학습하여 사회복지 프로그램이 어떠한 법제 아래서 수행되어지는가를 이해함으로써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법 내용을 응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사회복지행정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복지 행정의 개념과 사회복지 행정의 발전에 기여한 이론을 살펴보고 사회복지 전달체계와 조직화를 이해한 후에 사회복지 조직의 관리 운영에 필요한 기획과 의사결정, 프로그램 설계, 인사관리, 재무관리, 정보관리, 의사전달, 지도력 등을 공부하고 특히 비영리 사회복지 조직에 적용될 수 있는 마케팅 기법과 사회복지 시설의 프로그램 및 서비스의 기획 및 설계에 필요한 욕구조사와 평가조사, 그 밖에 사회복지 조직의 책임성과 변화,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지식도 소개한다.
인간행동과사회환경
(Human Behavior and the Social Environment)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사회를 설명하는 제반 이론을 학습한다. 또한 인간의 성장과 발달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지식을 학습한다.
520-713 전라남도 나주시 다시면 백호로 125 고구려대학교 TEL.061-330-7400 / FAX.061-330-7322
COPYRIGHT(C)KOGURYEO COLLEGE. ALL RIGHTS RESERVED.